아토피 피부염이란?
주로 유, 소아기에 나타나며, 사춘기, 성인 초기에도 나타날 수 있는 심한 가려움을 동반한 피부질환으로 만성적으로 재발합니다.
부모중에 아토피질환이 있으면 그 자녀에서 나타날 확률이 높습니다.
치료하면 좋아지다가도 금방 재발을 잘하며, 방치하면 자꾸 긁어서 더 악화되기도 합니다.
심하면 아이가 밤잠을 이루지 못하는 경우도 있어 아토피 피부염환자의 부모는 특히 많이 안타까워하고 심지어 정신적인 노이로제에 걸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그 당사자인 아토피 피부염환자는 더욱 괴롭고 힘들겠죠.
재발이 잘되므로 실망하여 여러 가지 약을 함부로 쓰기도 하는데 이런 경우 부작용이 발생되어 더욱 심각한 상황이 초래될 수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치료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병을 악화시키는 요인을 알아내어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아토피 피부염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건조하고 먼지가 많을 경우 피부염을 악화시키므로 피해야합니다. 즉 겨울에는 가습기를 틀어주고 진공 청소기를 사용하여 집안의 먼지를 없애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욕시에도 지나친 비누사용이나 피부자극을 피하고 항상 아토피 전용 보습제를 발라주어 피부를 촉촉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모직이나 나일론 섬유로 된 옷은 안 좋으며, 직접 피부에 닿는 옷은 순면으로 된 것이 좋겠습니다. 털이나 양탄자 등도 아토피 피부염에 안좋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무엇보다도 정신적으로 안정시키고 스트레스가 없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가려워서도 예민해져있는데 스트레스가 있으면 더욱 악화됩니다.
치료는 초기단계에 빨리 해주어야 더 심해지지 않습니다.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거나 국소용 연고를 발라주는데, 연고를 잘못 사용하면 피부에 부작용이 오므로 피부과 전문의 진찰하에 피부증상과 병의 부위에 맞는 연고를 사용해야 하겠습니다.